비상대비훈련

2016 을지연습 교육장 서한문

김병기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국가안보」
 “2016 을지연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광복 71주년을 맞는 올 한해 ‘학생중심·현장중심의 행복한 고양교육’을 위해 정성을 다해 노력하시는 우리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유난히 남북간 및 국제적 안보정세가 많이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북한은 연초부터 수소폭탄 실험에 성공했다는 기습발표로 국제사회에 긴장감을 조성하는가 하면, 최근엔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였고 이에 맞서 대한민국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를 한반도에 배치하여 남북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세를 감안하여 정부는 매년 우리나라 관·군·민 모두가 참여하는 「을지연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2016.8.22.(월)~8.25.(목) 3박4일의 일정으로 진행합니다. 정부는 전쟁이전 국지도발·국가위기관리연습과 전쟁 발발 이후 국가총력전 연습을 통하여 완벽한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에 우리교육지원청도 긴장감 있고 실전감 있는 현장 중심의 훈련을 실시하여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우리교육지원청의 주요 연습 내용은 우발사태 시 교육지원청 소산 훈련과 각종 토의 훈련, 전시직제 편성, 위험지역 학교 재배치 실제 훈련 등입니다. 이번 실제 훈련에서는 경찰서, 소방서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복합적인 재난상황을 설정하여 전시 및 비상상황 시에 학교현장과 학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보다 실제적이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연습을 폭넓게 실시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연습 간 각종 훈련뿐만아니라 교직원, 학생, 학부모,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훈련의 목적과 취지에 맞는 다양한 홍보 활동을 계획함으로써 국민 안보 의식 고취에 힘을 다할 것입니다.

  끝으로 유난히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올 여름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국가의 안보는 나 하나의 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성공적인 「2016 을지연습」이 될 수 있도록 훈련의 목적과 취지를 기관 내외부에 적극 홍보하여주시기 바랍니다.

 

 
2016. 8. 16.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심  학  경

Read : 540
Time : 2016-08-16 16:4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