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서비스이행표준

기본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 고객에게는

탑으로
  • 민원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 모든 민원은 1층 종합 민원실에서 해결해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배치하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는
    • 도착 10분 전에 연락(900-2800)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고객에게는

탑으로
  • 전화를 주시면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고양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연결할 때에는
    • 9초 이내에 연결하되,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 전화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9002-81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 고객에게는

탑으로
  • 전자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전자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단순질의 사항은 3일 이내에 회신하고, 4일이 초과할 경우에는 전화,
      인터넷 등으로 처리 방법을 먼저 통보해 드리고 SMS 문자 서비스로 접수, 현재 처리 상황, 처리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
    • 민원 신청 시 우편, 전화, 이메일,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탑으로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 사무 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대하여
    • 처리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자
    • 행정 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 절차: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 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징구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주요 민원처리기준표

      탑으로
      주요 민원처리기준표
      민원 사무명 처리기한 담당부서 접수부서
      법정처리기한 이행목표
      학교시설사업의 시행계획 승인

      35일

      35일

      교육시설과 교육시설과
      유치원설립계획승인

      2월

      2월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위치변경계획승인

      15일

      10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설립인가

      2월

      2월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규칙변경인가 5일 4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위치변경인가 15일 10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폐지인가 5일 4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5일 3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초·중학교교명변경인가 14일 13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해제 심의신청

      15일(40일) 15일(40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학원설립등록 8일 8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학원의 변경 등록 7일 6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학원휴원 · 폐원신고 1일 1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학원 조건부 등록 7일 7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교습소 휴소 · 폐소 신고 1일 1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교습소신고 5일 4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교습소변경신고 3일 2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학원설립자의변경등록 7일 5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개인과외교습자신고 3일 2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개인과외교습자변경신고 1일 1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조건부 학원의 시설설비완성신고 7일 5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시설설치신고
      (원격,사업장부설,
      시민단체부설,언론기관부설,지석,
      인력개발사업관련)

      10일 7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시설설치자 지위 승계 신고(원격,사업장부설,
      시민단체부설,언론기관부설,지석,
      인력개발사업관련)

      10일 7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시설 폐쇄 신고 1일 3시간 평생교육건강과 평생교육건강과
      중학교전입 · 편입학배정신청 3시간 즉시 중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진정,건의,질의 7일 4일 해당부서 경영지원과
      법령질의 14일 10일 해당부서 경영지원과
      행정정보공개 창구 10일 7일 경영지원과 경영지원과

      검정고시관련 각종 증명
      (과목합격,합격,성적, 합격증재교부,학력 등)

      3시간

      즉시

      해당부서 경영지원과
      경력,재직,퇴직,성적 등 각종 증명

      3시간

      즉시

      해당부서 경영지원과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탑으로
      • 고객께서 우리 교육지원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 조치 및 담당자로 하여금 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민원처리를 지연시켜 3회에 걸쳐 독촉장을 발부받은 담당자에게는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하여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평가와 결과 공표

      탑으로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와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 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탑으로
      • 고객의 의견을 통한 민원 환경 및 교육행정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고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의견 접수창구

      우 편

      탑으로
      • 우 편
      • [10409]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96(마두동,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전화, 팩스

      탑으로
      의견접수창구
      의견, 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일반민원(증명민원) 종합민원실
      평생교육담당
      900-2987 907-8093
      학원, 교습소 종합민원실
      평생교육담당
      900-2892~6 907-8093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심의업무

      종합민원실
      학생건강담당
      900-2905~6, 2911 907-8093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경영지원과
      성과협력담당
      900-2933 907-8094~5
      고충민원 접수, 상담 경영지원과
      경영지원담당
      900-2922 907-8094~5
      부정부패 신고 센터 경영지원과
      경영지원담당
      900-2955 907-8094~5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경영지원과
      경영지원담당
      900-2922 907-8094~5
      정보공개 청구 경영지원과
      경영지원담당
      900-2946 907-8094~5
      학교 급식 관련 업무 종합민원실
      급식담당
      900-2903~4 907-8093
      유치원 설립 폐지 경영지원과
      성과협력담당
      900-2932~3 907-8094~5
      정보화업무 경영지원과
      정보화담당
      900-2942, 2947 907-8094~5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kengy.go.kr

      탑으로
      주요 민원처리기준표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인터넷 안내
      증명민원 서비스

      평생교육건강과(제증명 담당)

      초기화면→민원→전자민원신청/검색→증명민원 신청
      고충민원 신청

      경영지원과(경영지원담당)

      초기화면→민원→전자민원신청/검색→고충민원신청
      정보공개 청구

      경영지원과(경영지원담당)

      초기화면→정보공개→ 정보공개청구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탑으로
      우리 고양교육지원청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 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 행위이므로 단호히 거절해 주시고,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친절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모범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시거나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칭찬 합시다' 코너에 알려 주십시오.